6‧25참전 국가유공자 발굴 등록, 예우 및 지원
6‧25참전 국가유공자 발굴 등록, 예우 및 지원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년부터 강원동부보훈지청 총 119명 발굴, 참전명예수당․ 무공영예수당 지급 등 보상과 예우

국가보훈처는 2014년부터 병무청‧행자부 등 7개 기관 및 전국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6․25참전 미등록 국가유공자를 발굴하고 있고, 강원동부보훈지청은 현재까지 (등록 전 사망자 포함) 119명을 발굴하여 보상과 예우를 하고 있다.

6‧25참전 미등록 국가유공자 발굴은 국가보훈처가 직접 국가유공자로 등록가능한 사람을 찾아서 예우와 보상을 하는 것으로 “국가를 위한 헌신을 대한민국은 절대 잊지 않는 다는 것을 보여주고 모든 국민이 국가유공자를 존경하는 사회로 만들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실천한 것으로 그 동안 강원동부보훈지청에서 이분들의 참전 자료를 직접 조회, 확인하여 국가유공자로 등록하고 예우해 드리기 위해 노력한 결과, 현재까지 참전유공자 63명, 무공수훈자 56명을 발굴하여 생존하고 계신 분께는 무공영예수당(월28만원~30만원), 참전명예수당(월22만원) 지급, 호국영웅기장 수여 등 국가유공자로 보상과 예우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이미 사망한 참전자도 국가유공자로 등록하고 관련 유족을 찾아 대통령명의의 국가유공자증서를 수여하고 국립묘지 안장 등 명예선양과 예우를 실시하고 있다.

참전유공자 등록 또는 참전사실 확인을 원하는 사람은 강원동부보훈지청 홈페이지 또는 전화(033-610-0629)를 통해 절차를 안내 받거나 구비서류를 제출하여 접수할 수 있다. 또한, 강원동부보훈지청은 참전유공자로 등록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나 그 유족이 하루라도 빨리 등록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