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동해시 한중대 정상화에 부정적
교육부, 동해시 한중대 정상화에 부정적
  • 김지성 기자
  • 승인 2017-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처분 이행과 재정기여자 영입을 통해 가능, 지방자치단체 역활, 투자가 선행되어야 -

동해시 한중대 관련 교육부는 학교 정상화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전해왔다.

지난 5. 13일 한중대 추대위는 지난 25년간 지역 인구유입, 교육문화,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한 점을 감안, 대통령 공약 사항중 하나인 "공영형 사립대학 육성" 차원에서 한중대를 자립형 공립대학으로 개편 후 특성화를 통해 강원지역 인재 양성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를 요구했다.

이에 교육부는 한중대는 지난 5. 29일 2차례(01년 종합감사, 16년 특별 종합감사)에 걸친 감사와 16년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E등급으로 전 총장의 횡령과 330억 원의 임금체불 등으로 법인 및 대학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고, 학생 모집도 2014년 391(53.7%)에서 2016년 215명(36.8%)으로 절반에 미치지 못하며 해마다 부실 운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나, 법인과 대학에서는 자구책을 마련하지 못하는 등 10년 이상 개선의 여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꼬집어 밝혔다.



교육부는 대학교의 운영 상황 등을 감안하여 학사 운영 부실로 인한 학생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학을 폐쇄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 폐쇄의 사전 절차로 감사처분 이행 요구와 폐쇄 계 고을 진행하여도 있다고 알려왔다.

또한, "자립형 공립대학"은 대통령 공약사항인 "공영형 사립대 육성"의 기본개념이나 정책 취지 등에서 차이가 있어 적용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한중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감사처분 이행과 재정 기여자 영입을 통해 가능할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 역할 또한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여지를 남겼다.